대구법(평행법) 강화 원리의 설교적 적용 (KCI급)

<한글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히브리 시의 대구법의 강화 원리를 설교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대구법 연구의 발전 역사를 보면 시행 내의 콜론 A, B 간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가 핵심적인 이슈였다. 전통적으로 로버트 로우쓰는 A와 B와의 관계가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 그런데 제임스 쿠걸은 B콜론이 A콜론의 의미를 더욱 강화, 강조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그의 이론을 설교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 쿠걸의 견해를 요약하면 “A가 그렇다면, 이에 더한 것은 B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쿠걸의 기여에도 불구하고 히브리 대구법의 구문에 대한 그의 통제되지 않은 견해 때문에 대구법의 동등성과 대조성의 원리에 손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나중에 로버트 올터는 쿠걸이 주장한 대구법의 강화 효과를 그대로 수용하면서 쿠걸의 약점들을 보완하였다. 설교적 관점에서 보면, 올터는 대구를 이루는 콜론 간의 다양한 차원의 강화 원리를 밝힘으로써 설교에 성경적 대구법 원리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애델 벌린은 쿠걸과 올터의 이론을 더욱 보완하여 콜론 간의 관계가 동등성과 함께 대조성이 존재함을 밝혔다. 이들의 연구가 의미론적인 연구에 치중한 것에 반하여, 벌린은 제이콥슨의 언어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의미론적, 문법적, 음성학적 관점에서 대구법을 연구함으로써, 지금까지 연구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대구법 이론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 부분에 이들의 이론을 미국의 대표적인 대구법 설교자인 티 디 제잌스 목사의 설교와 한국의 대표적인 대구법 설교자인 이동원 목사의 설교에 적용하여 대구법의 강화의 원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용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들은 설교에 다양한 기법의 대구법을 자주 활용함으로써 강화와 강조의 효과가 나타나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호소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쿠걸과 올터와 벌린이 발전시킨 대구법 이론의 설교적 적용을 시도한 본 연구를 통해 설교자들이 효과적으로 대구법을 사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 "대구법 (평행법) 강화 원리의 설교적 적용: 쿠걸, 올터, 벌린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제49권 (2016. 2. 28.): 39-71. 


(논문 보기 및 다운로드)


에스라연구소 연락처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문암로76, 백석대학교 목양관 108호

전화:  041-550-2078

이메일: profjkkim@gmail.com​

  • Google+의 사회 아이콘
  • JKKim's Facebook
  • JKKim's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