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 고난의 현주소 (KCI급)

<한글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한국교회가 당하고 있는 고난의 원인과 의미를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올바로 조명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하는데 있다. 한국교회가 당하고 있는 고난의 실체를 바로 보기 위해서 먼저 성경이 가르치는 고난에 대한 전반적인 의미를 파악해보았다. 고난에 대한 성경신학적 관점은 대략 5가지로 분류되는데, 응보적 고난, 훈계적 혹은 교육적 고난, 대속적 고난, 하나님 나라를 위한 고난, 원인을 알 수 없는 고난 등이다. 응보적 고난이란 죄의 결과 받는 벌을 의미하고, 훈계적 혹은 교육적 고난은 하나님의 백성을 더욱 성숙한 자리로 이끌기 위한 고난을 의미한다. 대속적 고난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지신 고난을 의미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한 고난은 복음과 하나님 나라 때문에 당하는 의로운 고난을 의미한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고난은 욥이 당한 고난처럼 이유를 알 수 없는 고난을 뜻한다. 

      그리스도께서 당하신 대속적 고난 외에는 상황에 따라 거의 모든 고난들이 성도들에게 공존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의 구체화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교회 공동체가 당하는 신뢰도 상실, 조롱과 멸시, 교세의 하락과 같은 고난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런 고난의 원인에 대한 다른 요인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현재 한국교회가 겪고 있는 이런 고난의 주된 요인으로 최근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킨 4가지를 뽑아보았다. 교회세습 문제, 성추행 문제, 헌금유용 문제, 그리고 표절과 대필의 문제가 주된 요인들이다. 이런 문제들의 배경에는 세속주의, 교회의 사유화, 배금주의, 집단이기주의, 절제되지 않은 성적 욕망, 권력욕, 헛된 명예욕 등이 도사리고 있다. 이런 죄악들은 특히 십계명의 여러 계명들을 다중으로 범하는 죄악들임을 밝혔다. 고난에 대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보면, 현재 한국교회가 당하고 있는 고난은 이런 죄악들로 인해 당하는 다분히 ‘응보적 고난’임을 부정할 수 없다. 이에 대한 치유책은 철저한 회개가 선행되어야 하고, 아울러 십계명의 제3의 용도로서의 의미를 잘 깨달아 하나님을 뜻을 이루는 진정한 마음의 개혁이 동반되어야 한다. 


*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 고난의 현주소", 「한국개혁신학」 제44권 (2014.11), 34-71. 



댓글 0개
bottom of page